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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운규, 아리랑 '한'
이름 : 김보람 | 작성일 : 2017.02.11 21:55 | 조회수 : 809

 

  계획에 없던 공연을 보게되었는데 생각보다 큰 감동을 받게되었습니다. 저는 이 작품을 보면서  '한'이라는 우리민족고유의 감정이 떠올랐습니다. '한'이란 원망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미련을 가지고, 좌절하면서 한편으로는 소망하는 반어적인 감정이지요. '한' 그 자체가 우리 민족의 역사이고 삶이었습니다. 우리의 근현대사는 일제 강압과 통치를 받으며 좌절과 희망을 반복했습니다.


  나운규,그는 좋은 예술가이고자했지만 그래서 자신의 인생을 예술작품으로 만들고자했지만, 그 바램은 결국 그를 파국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예술에 대한 잘못된 집념이 그를 망친 것이지요. 마지막이 되어서야 그는 깨닫습니다.   "이제 나는 알았다, 나의 예술은 그들과(가족) 같이가야했음을"


하지만 깨달음의 종착역은 죽음이었습니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산천 초목은 젊어만 가고 인간에 청춘은 늙어만 가네


그의 시계는 끝을 다했고, 그는 인생의 의미를 미처 깨닫기도 전에 죽음을 맞이합니다.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자기가 원하는 분야에서의 성공을 위해 다른 것들은 마땅히 희생해야한다는 생각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나운규의 삶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는 성공을 위해서는 다른 것들은 희생되어야만 한다고 우리가 가진 것들을 포기하고 유예하도록 부추기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작품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메시지는 절대 가볍지않습니다.


후회하지만 돌아갈 수 없는 인생길에서 겪는 회한의 감정, 한 인간의 몸부림이라는 주제는 아리랑이라는 가사와 화합되어, 그의 인생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아리랑을 합창하는 것이 이 창극의 백미입니다.

 

*총평

아리랑은 우리 민족이 가진 한이라는 고유의 감정을 잘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다루는 형식은 절대 고전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역순행적 구성을 취하여 현실과 환상, 과거와 현재를 다루는 기법을 취하고 있고, 연기와 아우러진 구슬픈 판소리창법은 서양 성악으로 는 내기 어려운 한의 감정을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정서를 현대적으로 잘 풀어냈다는 것에 박수를 보내고싶습니다.




IP : 210.205.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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